보유기술
창조적인 혁신 기업을 만들어가는 Trustone Global!
Trustone Global을 소개합니다.
HOME > 보유기술 > 지문인식
지문인식
지문인식기술(Fingerprint verification technology)이란?
생체인식기술(바이오메트릭스)의 하나로, 지문인식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지문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같은 형태를 유지하며, 외부 요인에 의해 상처가 생겼을 때도 금방 기존의 형태로 재생되기 때문에 타인과 같은 형태의 지문을 가질 확률은 10억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지문인식기술은 지문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사용자의 손가락을 전자적으로 읽어 미리 입력된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판별하여 사용자의 신분을 확인하는 기술을 말한다.
지문인식방식
대표적인 방식에는 광학식과 실리콘 칩으로 불리는 반도체 방식 두가지가 있다.

전자는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식으로, 강한 빛을 플래튼(platen)에 쏘아 플래튼에 얹혀진 손 끝의 지문 형태를 반사하면, 반사된 지문의 이미지가 고굴절 렌즈를 통과해 CCD(빛을 전지로 변환시켜 판독될 수 있도록 만든 장치)에 입력되는 방식이다.
후자는 피부의 전지 전도 특성을 잉요해 실리콘 침 표면에 직접 손 끝을 접촉시키면 칩 표면에 접촉된 지문의 특수한 모양을 전기 신호로 읽어들이는 방식으로, 생체학적 특징을 이용한 것이다.

두가지 방식 모두 제조회사 마다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 구조는 같다. 즉, 지문인식기술의 기본구조는 크게 입력부와 인증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입력부는 지문을 읽어 올 수 있도록 촬영하는 센서 기능을, 인증부는 데이터 베이스와 현재 사용자의 지문을 대조해 본인 여부를 인증하는 기능을 한다.

보통 지문 돌기의 분기점, 끝점 또는 끊어진 점등으로 구성되는 특징점을 위치와 속성을 추출, 저장, 비교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다. 생체인식기술 가운데 안전성과 편리성 면에서 기능이 뛰어나고, 가장 간편하면서도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적용범위
출입통제, 근태관리, 빌딩통합시스템, 금융자동화기기, 컴퓨터보안 분야, 전자상거래 인증, 공항정보 시스템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